존경하는 한국유변학회 회원 여러분,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저는 한국유변학회 학회장으로서 여러분 앞에 서게 되어 개인적인 영광과 함께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먼저,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과 열정으로 이끌어 주신 전임 학회장님, 임원진, 그리고 학회 회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유변학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연구 교류의 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저는 이러한 전통을 계승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25년도에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산업체와의 협력 강화, 우수논문 유치를 통한 학술지 위상 강화, 회원 친목 도모, 재정적 안정 기반 강화를 통해 학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자 합니다.
2025년에는 5월 춘계학술대회와 11월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학술 행사에서는 산업체 특별세션을 통해 최신 기술 동향과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연구 성과의 실용화를 촉진하여 연구자와 실무자 간의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회 회원들이 산업계와 연계하여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연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의 국제학술 행사인 ISAR(International Symposium on Applied Rheology)는 2026년에 개최될 예정이며, 격년 개최를 통해 내실을 다지고 국제 학술 교류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국제학술지 KARJ(Korea-Australia Rheology Journal)는 국내외 연구자들의 유변학 관련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편집위원장님과 편집위원들의 헌신 덕분에 국제 학술지로서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학술지의 신뢰성과 권위를 더욱 강화하고,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전파하고 연구 성과를 확산하는 것도 학회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위원회를 중심으로 선대 임원들께서 확립하신 교육 플랫폼을 근간으로 신진 연구자와 실무자들이 유변학 관련 이론과 실무 지식을 향상할 수 있도록 더욱더 발전시키겠습니다.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회원들의 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실무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한국유변학회의 더 큰 도약과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2025년을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5년 1월 2일
한국유변학회 제29대 회장
강 태 곤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