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유변학이란

◈ 유변학(Rheology, 流變學)은 물질의 흐름과 변형에 관한 학문으로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각종 원료 물질이 외부의 힘(Force)에 의해 어떻게 변형하면서 흐르는지(流動)를 다루는 학문입니다. 유변학은 화공, 기계, 섬유, 재료, 항공, 고분자 등 공학 뿐만 아니라 물리, 수학, 화학 등 순수과학과 의학, 식품 등 여러 분야와 관련된 대표적인 범학제적 학문입니다.

◈ 1929년 Rheology(유변학)란 용어가 처음 만들어졌고 미국에서 The Society of Rheology가 창립된 이래, 이론과 실제 공정에의 응용이 함께 발전해왔습니다. 특히 합성고분자(플라스틱,합성섬유, 고무 등) 산업의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그 이론적 지주 역할을 하는 유변학도 그 연구 영역, 연구인원 및 대학에서의 과목들이 크게 성장해왔습니다.

◈ 물 등은 점성만 가지고 있고 고체는 탄성만 가지고 있다는 고전적 역학에서 탈피해서, 모든 물질이 두가지 성질을 다 가지는 점탄성(Viscoelastic) 물체라는 유변학의 기초이론이 이제는 관련 산업분야에서는 보편적으로 이해되고, 그 이론적 연구와 실제 공정에의 응용 필요성이 절감되고 있습니다.

◈ 즉 합섬, 고무, 전선피복, 페인트, 윤활류, 각종 플라스틱 제품이나 고분자 복합재료(Composites)등의 공정에서 고품질의 유지나 생산성 향상은 유변학적 이론 없이는 불가능하고, 인간의 혈액 유동이나 이와 관련된 인공 장기의 설계에도 유변학의 이론이 꼭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식품이나 화장품 제조 공정에서도 같은 현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