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회장인사

home > 학회소개 > 회장인사

한국유변학회 회원 여러분께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한국유변학회 제 25대 회장으로 취임한 단국대학교 김형수입니다.
유례없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상황가운데 24대에 이어서 한국유변학회의 유산을 이어가고 새로운 발전을 모색해야하는 책임감에 어깨가 무겁습니다.

2020년은 우리 학회에게도 예외 없이 어려운 한해가 되었습니다. 계획하였던 춘계학회와 유변학 특별강좌등의 학술 행사들을 개최할 수 없었고, 재정적으로도 압박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인 임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온라인 학술대회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추계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학회 사무실의 이전계획을 확정하여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학문과 교육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한편,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산업적 요구에 부응해야 합니다. 아울러 국가적으로도 매우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는 이 시기에 우리 학회의 지속가능성과 영향력이 확고해지도록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방안들을 강구해 볼 수 있겠지만 다음과 같은 주요 사항들에 집중하겠습니다.

첫 번째,
교육 체계를 강화하고 학술지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들을 추진하겠습니다. 새롭게 구성된 교육위원회를 주축으로 하여 유변학회의 교육 컨텐츠를 특화하고 다양화하여 산업체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KARJ (Korea-Australia Rheology Journal)의 저널 영향 지수의 지속적인 상승을 위하여 국내외 우수한 연구자들의 리뷰논문을 적극적으로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고분자나노융합소재 가공기술센터, 코팅기반 화학공정 연구센터, 그리고 SPE Korea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산학 협력과 교육 개선의 상승효과를 도모하고자 하며 2022년에 개최예정인 아시아 고분자 가공 워크숍 (AWPP)의 성공적인 개최를 준비하겠습니다.

세 번째,
재무구조 개선을 위하여 효과적인 방안들을 강구하겠습니다. 재정위원회를 구성하여 학회 자산의 효율적인 운용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찾고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전임 회장님과 함께 산업체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하여 학회의 발전을 위한 지원체계가 유지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1년도에도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오며, 한분 한분의 가정에 축복이 가득하고 행복한 일만이 가득하며, 모두들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한국유변학회에 대한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21년 1월 2일
한국유변학회 제25대 회장
단국대학교 김 형 수